본문 바로가기

꿈꾸는일상

누구든지 혼자 할 수 있는 블랙박스 설치하는 법(아이로드TR9 자가장착)

728x90

안녕하세요 꿈꾸는 꿈틀이입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저번 아이로드 TR9 블랙박스 개봉기에 이어 혼자서 블랙박스를 장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박스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씩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고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보통은 업체에 가서 새로 설치를 받거나 인터넷에서 주문해서 방문 설치를 주로 하는데요. 사실 조금만 알아보면 누구든지 쉽게 혼자서 블랙박스를 자가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 자가 설치를 하시게 되면 설치비용만큼 블랙박스 가격을 할인해주기 때문에 모두들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돈도 아끼면서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제가 새로 구매한 아이로드 TR9 블랙박스 개봉기를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해당 블랙박스를 가지고 셀프로 차량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로드 TR9 자가 설치

일단 설치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블랙박스가 퓨즈박스에 연결했을 때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아보기입니다. 퓨즈박스는 운전석 왼쪽 아래에 위치하고 있고 손잡이에 손을 넣어 당기면 쉽게 열립니다. 커버 안쪽에는 퓨즈 별로 어떤 용도인지 다 나와있으니까 설치할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일단은 블랙박스 전원선을 보시면 B+(상시_노랑), ACC(전원시_빨강), 접지(검정) 이렇게 3가지 선이 있습니다. B+는 시동이 꺼지면 주차모드로 켜지게끔 도와주는 선이고 말 그대로 시동이 꺼져도 전원이 들어와야 하는 선입니다. ACC는 시동이 켜지면 작동하는 선으로 시동이 켜질 때 전원이 들어오면 됩니다. 접지선은 말 그대로 접지를 해주는 선이고 퓨즈박스 주면 볼트 부분 아무 데나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정리를 해보면 아래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퓨즈선을 연결할 때는 핀셋 같은 걸로 퓨즈를 빼주시면 되고 전원선 열결은 아래 사진처럼 감아주시면 됩니다.

퓨즈박스 커버
퓨즈박스 커버 설명
전원선 퓨즈 연결 완료 및 선정리

B+(상시 전원) : 전동시트, 비상등, 도난경보, 실내등 등 시동이 꺼져도 작동하는 전원선에 연결

ACC(시동 전원) : 시가라이터, 파워아웃렛, ACC 등 시동이 켜져야 작동이 되는 전원선에 연결

접지선 : 주변 볼트에 연결

 

퓨즈 연결 방법
앞문 고무패킹 제거방법
퓨즈박스 옆면 커버 제거 후 접지선 연결

이렇게 연결을 임시로 해본 후 본체에 연결하여 시동 후 작동이 정상적으로 된다면 전원 연결이 제대로 된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선을 정리하기 위해 퓨즈박스 옆쪽과 A필러를 열어주시면 되는데 퓨즈박스 옆쪽 커버는 일자 드라이버를 홈에 넣어서 열어주시면 되고 문에 고무패킹을 제거한 후 A필러도 손으로 잡아당기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럼 A필러를 통해서 전선을 넣어주시고 앞유리 위쪽 커버를 통해 중앙까지 선을 넣어서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그전에 대충 선길이를 파악하신 후 여유 있는 부분은 케이블 타이로 묶어서 퓨즈박스 옆면에 깔끔하게 정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A필러에 전원선 삽입

그다음 거치대를 앞유리 중앙에 설치해주시고 후방카메라 연결선도 앞유리 커버와 사이드 천장 커버를 통해서 뒤쪽까지 정리해주시면 되고 후방카메라 또한 중앙에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다행히 저는 기존 블랙박스 연결선이 이미 매립되어 있어서 재활용하였습니다. 후방카메라 부착 시 주의할 점은 부착 전에 미리 출력 방향을 확인해 주셔야 하는데 저는 아무 생각 없이 붙였다가 화면이 거꾸로 출력돼서 바로 떼서 다시 붙이는 일이 생겼어요.ㅜㅜ

설치완료 후 작동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전원을 연결해주시고 메모리카드를 삽입해서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메모리카드 문제로 블랙박스가 계속 재부팅되는 현상이 있더라고요. 다행히 구매처에서 빠르게 교환해주셔서 며칠 내로 다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GPS 장착인데요. GPS는 블랙박스와 좀 떨어진 곳에 설치하면 되는데 저는 왼쪽으로 쭉 빼서 부착한 후에 연결선을 잘 정리해서 커버 안쪽으로 넣어주었습니다.

후반 카메라 설치

이렇게 블랙박스 설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조금만 알아보면 유튜브에 동영상도 많고 누구든지 쉽게 장착이 가능한데요. 다들 셀프로 장착해보시고 장착비용 아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고 다음에도 유용한 차량정보 또는 차량용품 리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